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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: 이해와 적용 본문
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디자인 패턴은 반복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. 이번 글에서는 널리 사용되는 네 가지 디자인 패턴인 생성 패턴, 구조 패턴, 행위 패턴, 아키텍처 패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1. 생성 패턴 (Creational Patterns)
생성 패턴은 객체의 생성 메커니즘을 다루며, 객체를 인스턴스화하는 과정을 추상화합니다.
- 팩토리 메서드 (Factory Method): 객체 생성을 서브클래스로 분리하여 유연성을 제공합니다. 예를 들어, 여러 종류의 객체를 생성할 때 각 객체에 대한 생성 로직을 서브클래스에 위임합니다.
- 싱글턴 (Singleton): 애플리케이션 전체에서 단일 객체 인스턴스를 유지합니다. 이는 전역 상태를 관리하거나 공유 리소스에 대한 중앙 집중식 액세스 지점을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.
- 빌더 (Builder): 복잡한 객체 생성 과정을 단순화하고 유연성을 제공합니다. 빌더는 객체의 생성과 구성을 분리하여 객체 생성 과정을 보다 명확하게 만듭니다.
2. 구조 패턴 (Structural Patterns)
구조 패턴은 클래스와 객체를 조합하여 더 큰 구조를 형성하는 방법을 다룹니다.
- 어댑터 (Adapter): 호환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함께 작동하도록 변환합니다. 이는 기존 코드의 재사용과 인터페이스의 통합을 용이하게 합니다.
- 브리지 (Bridge): 추상화와 구현을 분리하여 각각 독립적으로 변경할 수 있게 합니다. 이는 추상화와 구현의 결합을 최소화하고 확장성을 향상시킵니다.
- 컴포지트 (Composite): 객체를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단일 객체와 복합 객체를 동일하게 다룰 수 있게 합니다. 이는 객체 간의 계층 구조를 표현할 때 유용합니다.
3. 행위 패턴 (Behavioral Patterns)
행위 패턴은 객체 간의 상호작용 및 책임 분배를 다룹니다.
- 전략 (Strategy): 알고리즘을 캡슐화하고 동적으로 교체할 수 있도록 합니다. 이는 알고리즘의 변경을 용이하게 하고 확장성을 제공합니다.
- 옵서버 (Observer): 객체 사이의 일대다 종속성을 정의합니다. 이는 객체 간의 느슨한 결합을 제공하고 상태 변경에 대한 통지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.
- 커맨드 (Command):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하여 매개변수화하고, 요청을 큐에 저장하거나 로깅하며, 실행 취소 기능을 지원합니다.
4. 아키텍처 패턴 (Architectural Patterns)
아키텍처 패턴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전체 구조와 조직을 다룹니다.
- MVC (Model-View-Controller): 데이터,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하여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킵니다.
- MVP (Model-View-Presenter):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하여 테스트 용이성을 향상시킵니다.
- MVVM (Model-View-ViewModel): 데이터 바인딩을 사용하여 뷰와 뷰 모델 간의 느슨한 결합을 제공하며, 테스트 용이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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